본문 바로가기
진행중인 학습/자바의 정석_학습

자바의 정석_기초편 CHAPTER 6 中 1 ~ 8 (230811)

by 트레비봄 2023. 8. 11.
728x90
자바의 정석_기초편 CHAPTER 6 中 1 ~ 8 (230811)

6-1. 객체지향 언어.

객체지향언어는 기존의 프로그래밍언어와 다른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라,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몇 가지 새로운 규칙을 추가한 것보다 발전된 형태의 것.

규칙들을 이용해서 코드 간의 서로 관계를 맺어 줌으로써 보다 유기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해짐.

 

객체지향언어의 주요 특징.

1.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 (가장 큰 장점!!)

- 새로운 코드 작성 시 기존의 코드를 이용해 쉽게 작성 가능.

2. 코드의 관리가 용이함.

- 코드간의 관계를 이용해 적은 노력으로 쉽게 코드를 변경 가능.

3.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함.

- 제어자와 메소드를 이용해 데이터를 보호하고 올바른 값을 유지하도록 하며, 코드의 중복을 제거하여 코드의 불일치로 인한 오동작 방지 가능.

6-2.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의 정의와 용도.

-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정의) ,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용도)

객체의 정의와 용도.

- 실제로 존재하는 것, 사물 또는 개념(정의) ,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용도)

유형의 객체와 무형의 객체

- 책상, 의자, 자동차, TV와 같은 사물(유형) , 수학공식, 프로그램 에러와 같은 논리나 개념(무형)

 

6-3. 객체의 구성요소 - 속성과 기능.

속성(property) -> 멤버변수(variable)

기능(function) -> 메소드(method)

 

6-4. 객체와 인스턴스

클래스의 인스턴스화(instantiate) :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 :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

쉽게 설명하면, 클래스 ---(인스턴스화)---> 인스턴스(객체)

 

6-5. 한 파일에 여러 클래스 작성하기.

하나의 소스파일에 하나의 클래스만을 정의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하나의 소스파일에 둘 이상의 클래스를 정의도 가능.

단, 소스파일의 이름은 public class 의 이름과 일치해야한다. 

만약 소스파일 내에 public class 가 없다면 ,소스파일의 이름은 소스파일 내의 어떤 클래스의 이름으로 해도 상관X.

 

6-6. 객체의 생성과 사용.

클래스명 변수명; // 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참조변수를 선언.
변수명 = new 클래스명(); //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 후, 객체의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

Tv t; // Tv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를 선언.
t = new Tv(); // Tv인스턴스를 생성한 후, 생성된 Tv 인스턴스의 주소를 t에 저장.

6-8. 객체배열

많은 수의 객체를 다룰 때, 배열로 다루면 편리하다. 

객체를 배열로 다루는 것이 가능하며 이를 '객체 배열' 이라한다.

단, 객체 배열 안에 객체가 저장되는 것은 아니고, 객체의 주소가 저장된다.

사실 객체 배열은 참조변수들을 하나로 묶은 참조변수 배열라고 보면 된다.

 

230811 학습

728x90